대한심부전학회

로그인 / 회원가입

KOR

학회소개
학술행사
학술자료
학회지
학회 소식
심부전 알아보기

심부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심부전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페이스북 메신져 채팅 어플입니다.

똑심이 바로가기

QR코드를
스마트폰 카메라에서 인식/스캔해주세요

음식에 함유된 성분 이해하기

대부분의 사람들은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나트륨이 낮은 음식이 심장과 건강에 좋다고 알고 있다. 그러나 그 이유에 대해서는 대부분 모를 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의 음식 양이 ‘적다, 혹은 건강에 좋다'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사람도 거의 없다. 심부전 혹은 심장병이 있는 사람들은 심장에 좋은 음식에 관련된 용어를 알고 이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나트륨이 무엇이며, 어느 음식을 통해 섭취할 수 있는지, 왜 많은 섭취량은 건강에 해로운지, 추천되는 양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본다.

1) 지방

지방이란?
지방산은 동물과 식물에 존재하고, 신체의 성장과 활동에 필수적이다. 지방산은 포화 (saturated), 다불포화 (polyunsaturated), 단불포화 (monounsaturated)로 3가지 형태로 존재한다. 포화지방은 보통 실온에서 고체이며, 다불포화, 단불포화지방은 실온에서 액체이다. 또한 다불포화지방은 가열을 하든, 얼리든 항상 액체이다.

어느 음식에 많은가?
대부분의 음식은 세 종류 모두의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으나 양은 제 각각이다. 포화 지방은 동물성 음식에 많으며, 쇠고기, 송아지 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베이컨, 가금류, 버터, 크림, 우유, 치즈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코코넛, 야자열매, 야자유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불포화지방은 식물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다불포화지방은 홍화, 해바라기, 옥수수, 콩기름에 많으며, 단불포화지방은 카놀라유, 올리브유에 많다.

왜 많이 섭취하면 건강에 해롭나?
과량의 포화지방 섭취는 체내 콜레스테롤 치를 상승시키고, 관상동맥 질환에 대한 위험성과 심장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불포화지방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지방은 단백이나 탄수화물보다 두 배 이상의 열량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전체 지방 섭취량을 줄이는 것 역시 중요하다.

추천되는 양
하루 칼로리 요구량에 맞춰 전체 지방 섭취량을 정하자. 체중 조절을 하려면 전체 칼로리 요구량에서 30% 이하로 지방을 섭취해야 한다. (하루 칼로리 요구량은 성별, 키, 몸무게에 따라 다르다. 의사나 영양사에게서 자신의 하루 칼로리 요구량을 알아본다.) 포화지방은 7-10% 이내, 불포화지방은 25% 이내이어야 한다. 아래 표를 참조하여 식품 내용 표시 라벨을 해석해보자.

2)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이란?
콜레스테롤이란 혈액과 세포 안에 존재하는 지방과 비슷한 물질로서 세포막과 호르몬 합성에 이용된다.

어느 음식에 콜레스테롤이 많은가?
우리 몸은 간에서 콜레스테롤을 합성한다. 고기, 가금류, 생선, 유제품 등의 음식은 포화 지방산이 많을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역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러한 음식의 섭취는 혈중 콜레스테롤 치를 높인다.

왜 많이 섭취하면 건강에 해롭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콜레스테롤과 여러 지방 성분이 혈관 내벽에 침착하게 된다. 이는 심장으로의 혈류를 차단하거나 감소시켜 관상동맥 질환이나 심장마비를 일으키게 된다.

추천되는 양
정상인은 하루 300mg 이하의 콜레스테롤을 섭취해야 한다. 심장병이 있거나 이미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은 하루 200mg 이하로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3) 나트륨

나트륨이란?
신진대사를 담당하는 체내 미네랄 중 하나이다.

어떤 음식으로 나트륨을 섭취하게 되나?
소금은 나트륨과 염소로 구성되어 있어 소금을 섭취하게 되면 나트륨을 섭취하게 한다. 나트륨은 치즈, 절인 고기, 건육포, 빵, 씨리얼, 통조림, 패스트푸드, 베이킹소다로 만든 음식에 많이 들어있다.

왜 많이 섭취하면 건강에 해롭나?
과량의 나트륨 섭취는 혈압을 올린다. 고혈압은 동맥을 수축시키고 혈류 흐름의 장애를 일으킨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심장은 훨씬 큰 힘으로 펌프질을 해야 하므로 심장에 무리를 주게 된다. 또한 나트륨은 체내에 수분을 저류시켜서 심장 무리를 가중시킨다. 따라서 심부전 환자나 심장병 환자는 심장에 무리를 낮추기 위해 나트륨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추천되는 양
하루 2,300mg 이하의 나트륨 섭취가 권장된다.

식품 내용 표시 라벨 이해하기

대부분의 음식 포장에는 식품 내용 표시 라벨이 있다. 그러면 이 라벨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
우리는 라벨을 통해 포화지방산, 콜레스테롤, 나트륨 함유량을 확인할 수 있고 하루 얼마나 섭취하게 되는지 알 수 있게 된다.

하루 칼로리 요구량 전체 지방(그램) 포화지방(그램)
1,200 <40 11-13
1,500 <50 13-17
1,800 <60 16-20
2,000 <67 18-22
2,200 <73 20-24
2,500 <83 22-28
3,000 <100 27-33

라벨 표시 내용
무 칼로리 5 칼로리 이하 무가당 0.5g 이하의 당

지방 내용
무지방 0.5g 이하의 지방
저지방 3g 이하의 지방 혹은 일반 음식보다 25% 적은 지방
저포화지방 1g 이하 혹은 전체 칼로리에서 15% 이하의 포화지방
라이트 일반 음식보다 칼로리가 1/3 적거나 지방 함유가 절반이하이거나 나트륨 함유량이 절반일 때

콜레스테롤 내용
무콜레스테롤 2mg 이하의 콜레스테롤, 2g 이하의 포화지방
저콜레스테롤 20mg 이하의 콜레스테롤, 2g 이하의 포화지방

나트륨 내용
무나트륨 5mg 이하의 나트륨, 소금은 전혀 없음
초저나트륨 35mg 이하의 나트륨
저나트륨 140mg 이하의 나트륨

섬유질 내용
고섬유질 5g 이상의 섬유질
적정섬유질 2.5 ~ 4.9g 섬유질

염분 섭취량 줄이기

염분이 적은 음식 섭취는 심부전 환자 건강 유지에 중요하다. 나트륨은 수분을 몸 안에 저류시켜 심장 운동 부하를 증가시킨다.
또한, 과도한 양의 염분 섭취는 말초부종, 호흡곤란, 체중 증가를 야기시킨다. 이러한 증상이 심각해지면 결국 입원하게 된다.
정상인의 하루 권장 염분량은 2,300mg 미만으로 티스푼으로 하나 정도의 소금이다. 반면, 심부전 환자에게 권장되는 나트륨 섭취량은 하루에 겨우 2,000mg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의 식생활은 이보다 더 많은 양을 섭취하고 있어 심부전 환자들은 따로 염분을 줄이는 식생활을 알아야 한다.
염분 섭취량을 줄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일단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해서 점차적으로 큰 것을 시작해 보자.

식탁에서 염분 섭취량을 줄이는 법
· 식탁에서 소금을 치워라.
· 소금을 사용하지 말고 요리하라.
· 소금 대신 사용할 조미료에 대해 의사와 상의하라.

요리 시 염분을 제한하는 법
· 짠맛을 내는 조미료를 피하라.
- 칠리소스
- 양념 소금
- 간장
- 스테이크 소스
- 타마리 (tamari: 콩으로 만든 검은색의 소스로 간장과 비슷하나 더 걸쭉함)
- 우스터셔 소스
· 대신에, 레몬주스나 식초, 허브와 같은 저염분 조미료로 요리하라.
· 통조림 식품은 염분을 제거하기 위해 미리 물기를 빼고 헹구어라.
· 통조림이나 가공식품 대신에 신선한 과일과 야채, 저나트륨 식품을 사용하라.
· 쌀은 현미나 백미를 선택해라.

고염분 음식 피하기
주변에서 쉽게 접하는 대부분의 음식 예를 들어 인스턴트식품과 스넥 (포테이토칩, 팝콘)에는 많은 양의 염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고염분 음식을 피하기란 어렵다. 또한 가정에서 요리할 때 사용하는 소금이 아닌 이러한 음식의 섭취를 통해 염분을 더 많이 섭취하게 되므로 이러한 음식이 무엇인지 알고 이를 피하는 게 전체 염분 섭취량을 줄이는데 필수적이다.
다음과 같은 음식은 대체로 염분 함량이 높다.
· 통조림 수프, 혼합된 건(乾)수프
· 통조림 고기와 생선
· 햄, 베이컨과 소시지
· 땅콩과 땅콩버터
· 인스턴트 시리얼
· 핫도그
· 믹스 제품 (팬케이크, 머핀, 식빵 등)
· 냉동조리식품
· 양념된 믹스 제품 (타코스, 칠리, 쌀, 소스, 육즙 등)
· 스낵식품 (프레첼, 포테이토칩, 올리브, 치즈, 피클)
· 샐러드드레싱
· 패스트푸드

저나트륨 섭취 방법을 선택하기
· 식품 내용 표시 라벨에서 “염분 (salt)” 혹은 “나트륨 (sodium)”을 확인하고 저나트륨 함유 음식을 고르자.
· 나트륨은 다양한 형태로 음식에 함유되어 있으므로 아래와 같은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피하자.
(sodium alginate, sodium sulfite, sodium caseinate, disodium phosphate, sodium benzoate,
sodium caseinate, disodium phosphate, sodium benzoate, sodium hydroxide, monosodium
glutamate or MSG, sodium citrate)

Na(Sodium) 함량이 높은 대표적 식품들

 식품명함량식품명함량
어육류 명란젓 3,531 1,000
멍게 1,300 베이컨 1,300
자반고등어 1,800 프랑크소시지 1,100
마른 오징어 980 치즈 1,100
마른 중멸치 3,250    
해조류 해파리 6,200 물미역 6,100
파래 530 미역줄기 520
채소류 배추김치 1,400 피클 390
지방류 버터 750 땅콩버터 350
마가린 800 조미 땅콩 120
마요네즈 900 조미 아몬드 130
조미료류 소금 6,230 토마토케첩 6,100
진간장 530 인스턴트 카레 520
된장 6,100 쇠고기 다시다 19,000
고추장 2,940 짜장소스 710
기타 라면 2,040 냉동 미트볼 520
콘프레이크 520 냉동 햄버거 490
롤빵 630    

지방과 콜레스테롤 제한하기

심부전 환자들은 고 나트륨 식품,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 음식을 피해야 한다.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 음식을 많이 먹으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가며, 고 혈중 콜레스테롤은 관상동맥 질환을 비롯한 각종 심장질환을 일으키는 중요한 위험인자가 된다. 따라서 하루에 콜레스테롤 섭취량을 300mg 이하로 줄이는 것이 좋다. 특히 심혈관 질환 환자는 하루 콜레스테롤 섭취량을 200mg 이하로 줄여야 한다. 총 지방 섭취 중에서 포화 지방은 7-10 퍼센트로 줄여야 하며, 이는 심부전 환자도 마찬가지다.

포화 지방산과 콜레스테롤이 높아서 피해야 할 음식들
· 우유, 아이스크림 - 무지방 우유와 저지방유로 대신할 것.
· 버터, 계란 노른자와 이것들로 만들어진 음식들 (케이크, 파이)
· 계란 노른자와 포화지방으로 만든 빵
· 치즈와 치즈로 만든 음식들
· 간, 흉선, 신장, 뇌 같은 내장 음식들
· 코코넛 오일, 야자유 같은 포화 기름
· 소시지 같은 고 지방 음식
· 오리, 거위 고기
· 마아가린, 돼지기름 같은 고체 지방
· 후라이드 치킨, 감자 튀김 같은 튀긴 음식

칼륨의 중요성
심부전 환자들 중 일부는 고 칼륨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칼륨은 심장과 신경계의 기능 유지에 관여한다.
대다수의 심부전 환자들은 체내의 과량의 물을 소변으로 배출하기 위해 이뇨제를 복용하고, 이로 인해 칼륨도 같이 체내에서 배출되어 칼륨 부족을 초래한다.
병원에서 칼륨 보충제를 처방받거나 고칼륨 음식을 미리 알아 칼륨을 보충할 수 있다.
· 건과일 : 건포도, 말린 자두, 말린 살구, 대추
· 과일 : 바나나, 딸기, 수박, 멜론, 오렌지
· 채소 : 사탕무, 시금치, 땅콩, 토마토, 버섯
· 건채소 : 콩, 완두콩
· 말린 고기 : 칠면조, 생선, 소고기
· 주스 : 오렌지, 포도, 자두, 살구
상황 상황에 따라 다르므로, 의사와 칼륨 섭취를 상담한다. 신장 기능이 좋지 않거나 다른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는 체내에 오히려 칼륨이 과잉 존재할 수 있다. 따라서 의사와 상담하여 적정량의 칼륨 치를 유지하자.

마시는 것의 효과


당신의 몸에 과량의 수분이 있다면, 이것이 종종 심부전을 일으키며, 의사는 당신에게 어떻게 수분 섭취를 제한할 것인지 권장을 해 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이뇨제가 여분의 물과 나트륨을 제거하고 당신의 심장 부하를 줄여줄 것으로 제안할 것이다.
심부전 환자가 갈증을 느낄 때, 대부분의 경우 몸에 물이 필요한 경우는 아니다. 이뇨제로 제거한 수분을 다시 채울 필요는 없다. 소량의 무설탕 캔디 등이 목마름을 해결해 줄 것이다.
담당 의사에게 당신이 하루에 얼마나 많은 물을 섭취하는지 이야기 하라. 많은 의사들은 하루에 8컵 (1컵=1온스=약 230ml)을 권장한다. 여기에는 약 먹을 때를 비롯한 모든 물 섭취가 포함된다.

음료수
- 물
- 주스
- 각빙
- 커피
- 우유
- 스프
- 차
- 소다음료

음식물
- 요구르트
- 푸딩
- 아이스크림
- 우무
- 과일


- 알코올은 심장의 수축력을 감소시키므로 심부전 환자는 금주하는 것이 좋다.
- 특히 알코올 유발성 심근병증은 절대 술을 먹어서는 안된다.

카페인과 과소금 음료
- 심부전 환자는 커피, 홍차, 카페인 소다 같은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을 제한해야 한다.
카페인은 심장에 스트레스를 주는 자극 물질로, 카페인이 없는 커피나 음료, 물과 과일 주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 고농도의 소금이 들어간 토마토나 야채 주스는 피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음료를 선택할 때에는 소금과 칼륨의 함유량을 보고 골라야 한다.

심장에 좋은 음식 선택

식품류허용되는식품제한하여야 할 식품
음료수 우유, 음료수 통조림에 소금이 들어있는 채소즙
곡류 쌀, 옥수수, 소금을 넣지 않고 만든 모든 종류의 곡식 음식 소금을 넣고 조리한 곡식 음식
빵류   소금을 넣고 만든 빵류, 베이킹파우더나 소다를 넣은 빵
달걀 모든   형태   허용   소금을 넣은 달걀
국류 소금, 된장, 해조류, 소금이든 생선, 두부 등을 넣지 않은 국 소금, 된장, 해조류, 멸치, 두부를 넣은 것
육류 쇠고기, 간, 돼지고기 통조림, 소금에 절인 고기나 생선, 베이컨, 햄, 장조림
생선류 신선한 생선, 소금을 가하지 않은 말린 생선 조린 생선이나 고기 또는 두부, 치즈, 냉동 생선류
지방 참기름, 식물성 기름 버터, 마가린
감자 감자, 고구마 김치, 깍두기, 장아찌
채소류 소금을 넣지 않고 조리한 신선한 채소류 통조림 채소, 해조류, 시금치, 냉동 채소
과일류 모든   과일류  
당류   흰 설탕, 흑설탕, 잼, 젤리, 커스터드 케이크, 베이킹파우더나 소다를 넣은 과자
기타   고추, 후춧가루, 식초 등을 양념으로 사용 마요네즈 (소금을 넣은 것), 조미료

음식에 관한 간략한 조언

1. 심부전 환자는 하루 나트륨 권장량인 2,000mg(한 티스푼 정도) 미만을 섭취한다.
이를 위해 식품 내용 표시 라벨을 활용한다.

2. 가정에서 아예 소금을 없애버리고 무염분 조미료를 사용해라.

3. 통조림 음식은 조리하기 전에 물로 씻어서 얼마간의 염분을 제거한다.

4. 유제품은 무지방 우유나 저지방 요구르트를 선택한다.

5. 쇠고기와 돼지고기에 붙은 지방은 제거하고, 닭과 칠면조 등의 조류는 껍질을 제거하도록 한다.

6. 식품 내용 표시 라벨을 볼 때, 여러 성분을 함께 봐서 나트륨, 지방, 콜레스테롤 등의 섭취량도 함께 맞춘다.

7. 캔에 이미 가공되어 있는 음식을 제한하고 신선한 과일, 채소, 음식을 섭취한다.

8. 단골 음식점을 선정해서 원하는 대로 저지방, 저염분 식사 메뉴를 쉽게 결정한다.

9. 디저트는 크림과 당분이 많은 음식보다는 신선한 과일, 과일 아이스크림, 셔벗등을 선택한다.

10. 심부전 환자는 대체로 8컵 미만으로 수분량을 제한할 것을 권하지만, 의사와 상의하여 가장 적절한 양으로 조절한다.

11. 음식을 튀기지 말라. 굽거나 삶아서 조리하는 것이 지방과 칼로리를 낮춰준다.

12. 눌어붙지 않은 프라이팬을 사용해라. 그러면 기름을 거의 두르지 않고 혹은 전혀 사용하지 않고 음식을 조리할 수 있다.

13. 만일 버터와 달걀을 사용해서 요리해야 한다면, 버터 대신에 다불포화 마가린(1스푼) 혹은 오일(3/4스푼)을 사용하고, 계란 대신에 계란 흰자 한 개와 불포화 오일(2스푼)을 사용하도록 해라.

14. 외식을 할 경우, 감자튀김이나 양파링과 같은 음식보다는 구운 감자나 드레싱이 가벼운 야채를 곁들이는 요리로 선택하라.

외식

외식은 긴장을 풀고 지인들과 교제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이지만 심부전 환자들에게 있어서 외식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심부전 환자들이 외식을 하고자 한다면 다음 사항을 미리 계획해 두자.

계획을 세워두자.
패스트푸드나 뷔페보다는 고객의 요구대로 요리해주는 레스토랑을 선택하도록 해라.

단골 식당을 정하고 종업원들과 미리 친해두자.
음식 주문 시 원하는 대로 쉽게 주문할 수 있다.

에피타이저, 칵테일 등은 주의하자.
이런 음식들에는 과량의 지방과 나트륨이 있을 수 있다.

메뉴판을 신중히 살펴보자.

다음과 같은 단어들이 보통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가리킨다.
· 구운 (baked, broiled, grilled, roasted)
· 삶은 (poached, steamed)
· 신선한 (fresh)

다음과 같은 단어로 설명된 음식들을 피해라.
· 그라탕 (au gratin)
· 버터로 요리한 (buttered, buttery)
· 크림 (creamed)
· 바삭바삭한 (crispy)
· 캐서롤 (casserole)
· 튀긴 (fried)
· 소스를 곁들인
· 네덜란드식 (hollandaise)
· 버터 소스 (butter sauce)
· 치즈 소스 (cheese sauce)
· 크림소스 (cream sauce)
· 다진 고기 (hash)
· (고기)국물이 있는 (in gravy)
· 최고급의 (prime)
· 영양이 풍부한 (rich)
· 소테로 한, 기름에 살짝 튀긴 (sauteed)
· 베이컨과 소시지로 만든 (with bacon or sausage)
· 스튜 요리로 한, 약한 불로 끓인 (stewed)

음식이 어떻게 조리되는지 물어보자.
언뜻 보기에는 건강에 좋을 것 같은 음식도 조리할 때 고지방 소스나 나트륨이 많은 조미료를 사용할 수도 있다. 종업원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건강에 좋은 민속 음식을 선택하라.
심부전 환자들은 중국, 일본, 타이, 인도, 중동, 이탈리아, 프랑스, 그리스 혹은 멕시코 등의 음식들을 가리지 않아도 된다. 나트륨과 지방이 적게 들어간 음식들을 종업원에게 물어봐서 선택한다.

샐러드드레싱이나 소스, 육즙 등을 따로 준비해주라 하자.
이렇게 하면 음식에 얼마만큼의 염분, 지방 등이 들어가는지 쉽게 알 수 있다.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대체 주문해라.
감자튀김이나 양파링과 같은 음식보다는 구운 감자나 드레싱이 가벼운 야채를 곁들이는 요리로 선택하라.

디저트를 신중히 선택해라.
디저트는 크림과 당분이 많은 음식보다는 신선한 과일, 과일 아이스크림, 셔벗 등을 선택한다.

스트레스의 관리

당신이 생활 속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 때에 대해 생각해 보자. 아마도 일할 때 뭔가를 설명하는 동안, 애들 걱정을 하는 동안, 데드라인에 맞추려고 발 바둥거릴 때나 남편과 다툴 때 등등... 어떻게 심장이 두근거리고 숨쉬기가 힘들어지는가를 기억하라. 심부전 환자들은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적 반응은 어떤 종류이건 피하는 것이 좋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흥분은 심장을 더 힘들게 하고 이것은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
이것이 바로 환자와 돌보는 사람들이 함께 스트레스를 조절해야 하는 이유이다.
자연적으로 심부전 환자들은 자신들의 진단과 자신들이나 가족에게 일어날 수 있는 것에 대해서 긴장감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부르는 출퇴근길의 교통 혼란, 윗사람에게 보고를 해야 하는 상황, 돈 문제나 가족갈등 등 원인을 가지고 있다. 어느 누구도 이런 모든 도전들을 조절할 수 있는 사람은 없으나 그것들을 잘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여기에 12가지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좋은 방법들이 있다.

1. 가족이나 친구, 성직자, 믿을 만한 조언자에게 당신의 관심사나 스트레스에 대해 이야기하고 지지를 구하라.

2. 하루에 15~20분 정도 시간을 내서 조용히 앉아 심호흡을 하고, 평화로운 장면을 상상하라.

3. 당신이 바꿀 수 없는 것들은 받아들이는 것을 배우고, 인생의 모든 문제들을 해결할 필요가 없다.

4. 화가 날 때는 답변을 하거나 반응을 보이기 전에 속으로 열까지 세라.

5. 스트레스를 이겨내기 위해 흡연이나 음주를 하거나 약물, 커피 등을 이용하지 말자. 이런 것들은 일을 더 망친다.

6. 나쁜 상황보다는 좋은 면을 보라.

7.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고, 걷기나 수영, 조깅, 골프, 애완동물을 데리고 걷기, 자전거 타기 등 즐길 만 한 뭔가를 하라.

8. 당신을 화나게 하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보고 피해 보도록 해보자. 예를 들면 당신을 괴롭히는 사람들과 보내는 시간을 줄여본다. 만약 여전히 일하고 있다면 컴퓨터 하는 시간을 줄여보고 출퇴근길 교통 혼란 시간대에 운전하지 않도록 스케줄을 조정해 보자.

9. 문제 해결을 위한 생산적인 해법에 대한 계획을 세워 보자. 예를 들면 옆집 개가 당신의 신경을 쓰게 한다면 이웃과 함께 이야기를 해보고 가족들을 위해 당신이 할 수 있는 것들의 상한선을 정하라.

10. 안 된다고 말하는 법을 배우라. 너무 많은 약속을 하지 말고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당신 자신에게 할애를 하라.

11. 자조(自助) 모임에 참여하라, 심부전 사람들의 모임이나 은퇴자 모임, 또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게 해주는 단체 등.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스트레스에 대해서는 정신 보건 전문가나 카운슬러를 찾아 보라. 사람을 돕는 것이 그들의 전문 분야이다. 의사나 가족, 친구들에게 조언을 구해 보라. 만약 그들이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면 영적인 지도자나 이름 있는 병원 사회복지사에게 도움을 구해 보자.

휴식의 중요성

만약 당신이 심부전 환자라면, 휴식이나 긴장의 이완을 위한 스케줄이 필요하고 의사와 약속을 하고 친구들과 점심을 먹는 스케줄을 잡아 보도록 한다. 휴식시간은 심장이 수월하게 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측면에서 필수적이다. 점심 식후에 낮잠을 자고, 두어 시간은 누워서 발을 올려놓고 쉬게 하거나, 요리나 다림질 같은 집안일을 하는 동안은 앉아 있도록 해보자.

왜 낮 동안의 휴식이 중요한가?
낮 동안의 휴식은 지나쳐서 기분 나쁜 느낌이 들게 하는 뭔 가로부터 당신을 지킬 수 있도록 도울 수도 있고 밤 동안 잠을 설쳐 생긴 피곤감을 쉽게 해소할 수 있게 한다. 심부전 환자들은 호흡곤란과 기침 같은 증상 때문에 잘 깨곤 한다. 또 소변을 자주 보아야 하기 때문에 수면이 방해되기도 한다. 이것은 몸에서 여분의 체액을 제거하기 위해 처방 되는 이뇨제의 결과이다. 밤에 숙면을 취하기가 힘들다면 낮 동안의 휴식은 더욱 필수 적이다.

밤에 숙면을 취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
밤 동안의 숙면을 위해서는, 베개를 써보고, 낮잠을 피하고 취침 전에는 과식하지 않아야 한다. 가끔씩은 밤 동안에 소변보는 것을 피하기 위해 이뇨제 투여 시간을 조정할 수도 있다. 이것은 주로 아침에 복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당신의 주치의가 이것에 대해서는 많은 설명을 해 줄 수 있다.

운동과 건강한 심장

많은 사람들이 심부전에서 운동은 심장에 해를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실제로, 적절한 운동은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매일 운동을 할 경우, 사람들은 그게 별로 피곤하지 않지도 않고, 스트레스 강도가 심하지도 않고, 에너지 레벨이 향상된다는 느낌을 받게 될 것이다. 또 다른 장점으로는 체중조절, 감량, 혈액순환의 향상과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도 있다. 이것들은 적은 운동량으로 얻을 수 있는 큰 혜택이다.

심장 재활 프로그램
많은 심부전 환자들은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있지 않으며, 시작하는 것도 두려워한다. 이런 경우에 심장 재활 프로그램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는 환자들로 하여금 원내나 외래에서 감독 하에 운동을 천천히 시작하게 한다. 환자들이 트레드밀, 자전거, 실내 트랙 운동을 일주일에 두어 차례 하는 동안, 간호사나 치료사들이 불편한 점이나 증상의 변화를 모니터링 한다. 시간이 갈수록 지구력이 생길 것이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구조화된 프로그램에 더 쉽게 익숙해지고, 그 다음에 양이 늘어 나더라도 운동을 지속 할 수 있게 된다. 심장 재활 프로그램은 때로는 금연이나 영양 및 스트레스 관리에 있어 학습을 제공하기도 한다.

운동에 관한 충고
당신이 공식 운동 프로그램에 참여 여부에 상관없이 만약 심부전이 있다면 당신은 적절한 유산소운동 (예를 들어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에 시간을 할애해야 할 필요가 있다. 당신은 주치의의 권고안대로 움직여야 하고 당신이 편한 감을 느끼는 상태에 있어야 한다. 당신이 해야 할 것과 피해야 하는 것의 체크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해야 할 것들…
- 편안한 복장에 끈이 달린 편평한 신발이나 스니커즈를 신는다.
- 천천히 시작한다. 조금씩 시작해서 최소 30분 이상, 의사의 처방 대로 1주일에 5번 이상 한다. 만약 30분을 채우지 못한다면 15분씩 2회, 10분씩 3회 해서 당신의 목적에 부합 되도록 하자.
- 매일 같은 시간에 운동을 하면 습관이 된다. 예를 들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정오부터 12시 30분까지 걸어 보자.
- 운동 전 중 후에 물 한 컵을 마신다. (하지만 의사와 함께 체크해야 하는데 일부 사람들은 수분 섭취에 한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 - 가족이나 친구에게 당신과 함께 하자고 하면 운동을 더 잘 할 수 있게 된다.
- 운동을 달력이나 일지에 기록한다. 운동시간의 길이나 운동 거리 등을 적어보고 각각 정해진 운동 후에 오는 느낌이 어떤지를 기록 한다. 만약 하루를 빼먹었다면, 모아 짜는 날 (make-up day)을 계획하거나 다음 운동때 10~15분을 추가한다.
- 흥미를 진작시키기 위해서는 다양성을 이용한다. 하루는 걷기, 다음엔 수영, 그 다음엔 주말에 자전거 타러 가기 등.
- 헬스클럽이나 운동 그룹에 가입한다. (의사의 허락을 먼저 받도록 한다.)
- 하루 중 더 활동적일 수 있는 기회를 보라. 쇼핑 전에 몰을 걸어 다녀 보고, 계단으로 다니고, TV를 보는 중간에 10~15분을 걸으면서 휴식을 취하거나 앉아서 다른 걸 해본다.

피해야 할 것들…
- 낙담
- 호흡을 멈추거나 체중을 싣게 되고 에너지를 일시에 발산하게 하는 등척성 운동
- 흉통, 호흡곤란, 어지러움증, 가벼운 두통을 유발하는 운동
- 식후 운동

흡연에 대해서

심부전이 있는 흡연자는 담배를 끊음으로써 심장에 대한 스트레스의 주원천을 자동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흡연 시 담배로부터 나오는 니코틴 한모금은 산소가 부족한 혈액이 전신에 순환될 때 처럼 심박과 혈압을 동시에 올리게 된다. 흡연은 심장을 먹여 살리는 혈관 내의 점도를 올린다. 담배를 끊은 사람들이 심부전 증상의 호전을 더 쉽게 느낀다.

평생 담배를 피워온 사람들은 담배 끊는데 도움이 필요하다.

- 담배 피우기 힘들도록 바쁘게 일한다. (예, 마당일, 설거지)
- 금연 구역 같은데 가거나 비흡연자들과 어울려 충동을 이겨낸다.
- 담배에 대한 유혹을 느끼게 되는 상황 (커피나 술을 마시는 상황)을 피하라.
- 담배를 대신할 다른 것을 찾아본다. (예, 딱딱한 캔디)
- 만약 담배 한 개피를 피웠다고 금연을 포기하지 말고 다시 하지 않도록 결의한다.
- 담배를 끊게 되어 한 결 기분이 좋아진 자신에 대해 생각하라.
- 가족과 친구들에게 담배를 끊고 싶고 지지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한다.

만약 당신의 남편, 부인, 자녀가 흡연을 한다면 당신과 함께 끊자고 요청한다.

독감과 폐렴의 예방

감기와 폐렴은 심부전이나 어떤 심장 상태라도 악영향을 미친다. 폐에 감염이 온다면 필요한 만큼 산소를 쓰지 못한다. 그러면 심장은 산소를 머금은 피를 전신에 펌프질 하는데 매우 힘들어진다. 심부전 환자들은 심장에 불필요한 스트레스 주는 것을 피해야 한다.
심부전 환자들은 의사에게 매년 인플루엔자 백신과 한차례의 폐렴 구균 백신을 접종해야 하는지 물어보아야 한다.
두 가지 백신 모두 일반적으로 안전하고, 심각한 부작용을 거의 보이지 않으며 접종을 하지 않았을 때의 위험성이 더 높다.
주사 맞은 자리가 약간 아프고 부어오를 수 있지만 이는 며칠 후면 사라진다.
가능한 심부전 환자들은 감기나 독감에 걸린 사람과의 접촉을 피해야 하고, 가급적 독감 철에는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을 피해야 한다.

신체적 변화에 대한 세심한 관찰

심부전의 경우, 환자와 돌보는 사람 모두는 어떤 증상의 변화라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만약 새로운 것이 발견되거나 현재 있던 증상이 갑자기 악화되면 즉시 의사를 찾고, 다음과 같은 것들을 유심히 알아보아야 한다.

· 급격한 체중의 변화 (하루에 1kg 이상 또는 일주일에 2kg 이상 체중 증가 및 감소)를 막기위해 심부전 환자는 매일 매일 체중을
재야 한다. 체중을 잴 때는 매일 아침, 식전, 소변을 본 후에 같은 옷과 신발을 착용하고 같은 저울로 재는 것이 좋다.
· 안정시, 특히 운동과 무관하게 발생한 호흡곤란
· 하지의 부종 (다리나 발목)
· 복부의 부종이나 통증
· 잠자리가 불편할 때 (숨이 차서 깨는 등)
· 마르고 고통스러운 기침이 자주 나올 때
· 입맛이 떨어 질 때
· 하루 종일 피로나 피곤감이 커질 때

성생활과 심부전

심부전을 진단받은 이후에도 성관계를 가질 수 있나요?

이런 질문을 의사나 보건 관계자에게 하는 것을 껄끄러워하지 마라. 의사들은 이미 그런 질문을 받아보았을 것이다.

대부분의 심부전 환자들은 증상이 조절되는 한에서는 성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 하루의 일과에서 생긴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롭고, 편안한 시간을 고른다.
- 과식 후 바로 성관계를 하지 않는다.
- 방해가 없는 친숙하고 편안한 상황을 선택한다.
- 성관계 도중 불편하거나 피곤함을 느끼기 시작하면, 잠시 멈추고 휴식을 취하라.

심부전 환자라 하여도 그들이 성관계를 가지고 싶을 때 그리하지 못할 이유는 없다. 하지만 몸 상태가 좋지 않고, 운동을 견디지 못할 때라면, 애정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 중 몸에 덜 부담이 되는 방식을 찾을 필요가 있다. 그 예로 상대를 안아 주거나 키스하거나 만지면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심부전 환자들은 지금 당장 성관계를 갖지 못해도 괜찮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스트레스나 긴장, 우울한 느낌들은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를 진단받은 후에는 오히려 자연스러운 반응이고 흥미 저하를 유발 할 수 있다. 환자들은 배우자 사이의 사랑을 표현할 다른 방식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적절한 복장

만약 당신이 심부전 환자라면, 혈액순환을 방해하지 않는 복장을 골라라.
꽉 끼는 양말이나 스타킹 (무릎 혹은 허벅지까지 오는)을 피하라. 그런 것들은 다리로 가는 혈류를 느리게 하고, 혈전을 일으킬 수 있다.

가능한 한 너무 추운 곳이나 더운 곳을 피한다.
너무 춥거나 덥다면, 정상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신체는 더 많은 일을 한다.

생활습관 변화와 운동에 대한 조언

운동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의사의 허락 필요)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으로 걷고 평소 걷는 양보다 더 걸어 본다.
매일 아침, 가급적이면 식전에, 소변을 보고 난 후에 몸무게를 재고 하루에 1kg 이상 또는 일주일에 2kg 이상 체중 증가 및 감소가 생기면 의사를 만나보고 상담해야 한다.
심장을 쉬게 한다. 점심 식사 후에 낮잠을 자두거나 하루 두어 시간마다 수 분 동안 발 올려놓고 있던가 아니면 TV 볼 때 발을 올린 상태로 본다.
담배를 끊어서 심장에 가장 큰 무리를 주는 원인을 제거한다.
밤에 숙면을 위해 낮잠이나 취침 직전의 과식을 피한다.
의료진에게 심장 재활 프로그램에 가입할 수 있도록 요청하면, 의학적 관제 하에 천천히 시작할 수 있다.
운동 시에는 의사의 권고안 대로 해야하며, 식후에 바로 운동을 하거나 너무 덥거나 습한 날에 운동하는 것은 피한다.
하루 15~20분 정도는 조용히 앉아 심호흡을 하면서 평화로운 장면을 연상한다. 의사의 허락이 선행되는 범위에서 요가나 명상을 시도해 봐도 좋다.
화가 나서 반응을 보이기 전에 속으로 열을 센다. 스트레스를 줄여 줄 것이다.
매년 의사에게 독감 백신과 폐렴 구균 백신에 대해 상담을 하면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질병으로부터 지켜 줄 것이다.

심부전에 대해 궁금하신 내용은
전부 제가 알려드릴게요!
심부전 캐릭터 : 똑심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