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심부전학회

로그인 / 회원가입

KOR

학회소개
학술행사
학술자료
학회지
학회 소식
심부전 알아보기

회장 인사말

존경하는 대한심부전학회 회원 여러분

대한심부전학회는 2003년 연구회로 출범하여
2018년 심부전학회로 전환을 포함 2023년에 20년이 되었습니다.

바야흐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할 시점입니다. 그동안 우리는 미국, 유럽 심장학회의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고, 이제는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의 심부전 학회와 다양한 교류를 통행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심부전 분야에서 선각자들은 통찰력과 과학적 증명을 수반한 상상력으로 새로운 세계를 열었습니다. 젊은 의사(연구자)의 역할은 달라야 할 것입니다. 창조를 위해 제일 중요한 자세는 열정과 몰입이고 여기에는 수많은 실패가 따릅니다. 과정에 대한 투명성만 담보된다면 선구자의 역할은 새로운 기회의 제공, 다양성의 인정, 수많은 실패에 대한 관용일 것입니다.

지식이 발전할수록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의 구별이 중요해졌습니다. 과학적 방법론에 따르면 ‘Empiricism’도 선험적 가설이 존재하지 않으면 새로운 발견이 논리적으로 불가능함을 Hume과 Kant는 그의 저서 “A treatise of human nature”, “Critic of pure reason”에서 역설하였습니다. 즉, 가설의 설정에는 상상력과 초월적 이성이 필요하고 이에는 오류가 수반됩니다.

다윈의 “종의 기원”은 어떻게 단순한 세포에서 복잡한 장기와 본능이 발생할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 이에 대한 “one long argument”입니다. 현재의 종의 복잡성은 과거의 생명체의 다양성과 dynamic competition의 결과물이라는 주장입니다. 다윈이 비글호에 몸담고 탐험을 마친 나이가 27살이었고 그로부터 23년의 탐색의 기간이 필요했습니다. Hilbert는 1905년에 파리에서 수학의 23개의 난제를 발표하였고, 이에 괴델은 컴퓨터 로직의 핵심인 “Incompleteness theorem”을 증명하였고 이는 기존의 Cantor “Diagonal method”라는 개념을 응용 확장한 것이었습니다. 머릿속에만 있었던 수학의 개념들이 Turing에 의해 컴퓨터로 구현되었고 현재는 AI의 일종인 CHAT-GPT까지 발전하여 “Singularity”까지 넘보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과학적 발견은 혁명에 가까워서 천동설을 폐기하고 지동설을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단순한 지식의 변화가 아니라 신념의 변화를 동반해야 합니다. 토마스 쿤의 “Paradigm shift”와 “Incommensurability”, 슘피터의 “창조적 파괴”라는 개념은 결국 새로운 개념은 기존의 개념으로 설명할 수 없음을 의미하며 혁명적 변화가 필요하여, 어쩌면 새로운 현실은 결국 새로운 개념으로 무장한 사람들이 해야 할 몫일 수도 있습니다. 연고주의에서 벗어나 다양성과 공정한 경쟁을 추구하고, 도그마가 아닌 과학적 방법론에 따른 신념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과학적 가설과 증거에 기반하고, 반대가 되는 증거가 발견되면 누구나, 언제든지, 어디에서나 기각할 수 있는 학문적 자유와 양심이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The grand, leading principle, towards which every argument unfolded in these pages directly converges, is the absolute and essential importance of human development in its richest diversity.” Wilhelm von Humboldt, The Sphere and Duties of Government (cited as epigraph to J.S. Mill, On Liberty, 1859; cited on last page of The Constitution of Liberty by F.A. Hayek, 1960)

다시 한번 대한심부전학회의 새로운 도약을 기대하며 열정과 신념을 가진 많은 분들의 참여를 소망합니다.

2024년 3월
대한심부전학회 회장 박 대 균

이사장 인사말

존경하는 대한심부전학회 회원 여러분

2024년 3월부터 대한심부전학회 이사장으로 선출된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유병수입니다.

먼저 부족한 저를 20년이 넘는 전통과 발전을 거듭한 대한심부전학회 이사장으로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회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고 저 자신 또한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대한심장학회 산하 심부전 연구회로 시작되어 대한심부전학회로 발전하기까지 올해로 21년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여러 고문님들과 헌신하였던 임원 선생님들 특히 지난 학회의 강석민 회장님을 위시한 임원 선생님들의 노력의 결과로 본 학회가 굳건히 자리 잡을 수 있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회원들을 대신하여 마음 깊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한발 더 도약해야 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에 앞으로 약 3년간 다음과 같은 학회의 핵심 아젠다 (KSHF)를 진행하려 합니다. 특히 이전부터 성공적으로 이끄신 전 임원들의 성공적인 활동을 계승하면서 한 단계 더 발전시키려고 합니다.

첫째로 K (Knowledge)에 해당하는 학술 활동과 연구를 더 발전시키는 일입니다. 이전에 진행했던 국제 학회로서 HF Seoul과 여러 학술 활동을 계승하여 더욱 견고하고 명실상부한 아시아의 중추적 심부전학회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연구에 있어서는 그동안 진행했던 registry를 더욱더 발전시키는 registry based RCT, 새로운 대규모 RCT, Bid data 연구, 정책 연구 및 각 연구회에서 진행하는 연구(디지털, 중증, 유전체 등)를 좀 더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필요한 연구 시스템을 갖추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좋은 연구결과로 이어져 국내 심부전 연구가 한층 더 높은 단계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둘째로 S (Social Contribution)에 해당하는 사회에 기여하는 학회입니다. 이전에 진행했던 심부전 인지도 및 대국민 홍보사업을 훌륭히 진행하였고, 이를 계승할 뿐만 아니라 국내외적으로 사회에 기여하는 봉사 활동, 환자를 위한 교육 사업 및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한 홍보 활동, 국민들을 위한 홍보 확대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국제적인 위상에 맞게 심부전 의사 교육 및 아시아 심부전 의사 양성 사업 등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셋째로 H (Harmony)에 해당하는 다학제 간, 타 학회 및 국제 학회와 조화와 협력을 통해 교류를 확대하는 것입니다. 그동안의 활발한 교류는 본 학회를 국제적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 부분을 더욱 공고히 하고 좀 더 발전적으로 확대하며 특히 국내의 국립보건원, 보험공단, 심사 평가원 등과도 연구 협력을 확대하겠습니다.

넷째로 F (Foundation & Fundamental)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학회의 기초 토대를 (Foundation)를 더 굳건히 하는 학회 운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학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회의 기본 (Fundamental)을 지키고 회원들의 참여를 바탕으로 하는 것입니다. 회원들을 위한 전문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진정한 심부전 전문가로 양성할 수 있게 제공하고 병원에서 이루어지는 심부전 진료의 질을 높이기 위한 모색과 더불어 특히 젊은 심부전 전문 의사를 참여시키고 교육하고 학회를 위해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릴 수 있도록 적극 힘쓰겠습니다. 이와 같은 일을 진행함에 있어 회원들과 적극 소통하는 학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 대한심부전학회는 이제 청년의 나이로 활발한 활동과 보다 많은 책임도 지워지는 중요한 시기에 놓여 있습니다. 박대균 회장님과 이사회 멤버들을 모시고 학회의 근간을 튼튼히 하고 학회를 더 발전시켜 향후 중장기적으로 획기적인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더 높게, 더 깊게, 더 넓게 큰 도약을 이루어내는 대한심부전학회” 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희의 노력들을 응원해 주시고 같이 참여해 주시고 때에 따라 질책도 부탁드립니다.
2024년 갑진년에 회원 여러분들과 가족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2024년 3월
대한심부전학회 이사장 유 병 수

심부전에 대해 궁금하신 내용은
전부 제가 알려드릴게요!
심부전 캐릭터 : 똑심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