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심부전학회

로그인 / 회원가입

KOR

학회소개
학술행사
학술자료
학회지
학회 소식
심부전 알아보기

심부전 바로 알고 잘 살아가기

심부전 환자의 건강한 생활을 위한 안내서입니다.

심부전이란?

심장은 강한 근육으로 된 펌프로서 혈액을 전신에 순환시켜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고 몸에서 생긴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거두어들여서 우리의 생명을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기이다. 사람의 심장은 전신 순환을 담당하는 좌측 심장과 폐순환을 담당하는 우측 심장으로 구분되며, 각각은 혈액을 받아들이는 심방과 혈액을 내보내는 심실로 나뉘어진다. 이러한 심장의 기능이 신체가 요구하는 심박출량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를 심부전이라 한다. 관상동맥 질환이나 고혈압, 심장근육병증, 혹은 심장판막질환 등이 원인이 됩니다. 심부전은 그 원인이나 병태 생리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하는데, 간단하게 좌측 심부전과 우측 심부전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1) 좌측 심부전이란?

간단히 말하면 좌심실의 기능이 약해진 경우를 좌측 심부전이라고 한다. 좌심실은 산소가 풍부한 피를 좌심방으로부터 받아서 온몸으로 보내주는 주요한 펌프 역할을 하는 곳이다. 만약 좌심실의 정상적인 수축력을 잃게 되거나, 제한성 심근병증 등으로 인해서 충분히 이완되지 못하는 경우, 즉 피를 좌심방으로부터 받아들일 수 없게 되면 온몸으로 피를 충분히 보내줄 수가 없게 된다. 그리고 앞으로 보내어지지 못한 피는 폐로 역류되어 쌓이게 되고 폐부종을 일으키게 된다.

2) 우측 심부전이란?

우심방은 온몸을 순환하고 돌아온 정맥 피를 받아들이는 곳이며 우심실은 이 피를 산소를 받아들이고 이산화탄소를 내 보내기 위해 폐로 보내는 역할을 하는 곳이다. 우측 심장의 이러한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피는 몸의 정맥에 쌓이게 되고 다리나 발의 부음이 주 증상이 된다. 우측 심부전은 좌측 심부전의 결과로서도 나타날 수 있다.

3) 심부전이 발생하기 까지는?

심부전은 급성 심근경색이나 판막 파열 등에 의해 급성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은 점차적으로 진행하는 만성 심부전이 대부분이다. 만성이라는 의미는 점차적으로 심장의 기능이 감소해간다는 말이며 그에 따라 온몸으로 보내는 피의 양, 즉 심박출량을 유지하기 위해 심박동수는 빨라지고 심장은 커지며 심근은 비대해지게 된다. 우리 몸의 보상작용이 한계에 이르면 결국 피로감,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느끼게 된다.

심부전 증상은?

심부전의 대표적인 증상은 호흡곤란인데, 처음에는 운동할 때에만 호흡 곤란이 나타나지만 질병이 진행함에 따라 밤에 잠을 자다가 갑자기 숨이 차서 잠을 깨게 되기도 하고 말기에는 휴식 시에도 숨이 가쁘게 된다.

머리가 아프고 잠이 안 오거나 불안감을 느끼거나 정신이 혼미해지는 경우도 있다. 온몸이 붓고 얼굴이 파랗게 되기도 하고 황달이 나타나기도 하며 때로는 심각한 부정맥으로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거나 졸도를 하기도 한다. 다음은 증상 및 징후에 대해 간략히 정리했다.

증상 징후
호흡 곤란 활동 시에 주로 나타나지만 휴식시 또는 수면 중에 발생하여 잠에서 깨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누워있는 경우에 숨이 더 차게 된다.
만성 기침 및 천명 하얗거나 연분홍빛의 가래가 동반되게 된다.
부종 발, 발목, 다리가 부으며, 몸무게가 증가할 수 있다. (신발이 작아진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피곤함 일상적인 활동 즉 쇼핑, 계단 오르기에도 쉽게 피로를 느낄 수 있다.
식욕부진, 오심 복부에 포만감이 있으며 불편감이 있을 수 있다.
의식의 혼돈 기억력이 떨어지고 날짜, 장소에 대한 인지력이 감소될 수 있다.
심박수 증가 심장이 빨리 뛰는 것을 느낄 수도 있다.

심부전의 원인은?

나이가 들어 감에 따라 심장 기능도 점차 감소되기도 하지만, 심장에 손상을 주고 심장에 부담을 주는 다른 원인에 의해 심장 기능의 감소가 심해진 경우를 심부전이라고 한다. 흡연, 비만, 기름기 많은 식사, 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 등의 일상적인 것들과 선천성 심장질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 심장에 손상이 가고 심부전이 발생하게 된다.

1) 심혈관 질환 (관상동맥 질환)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동맥경화반에 의해 좁아지게 되면 심장 근육으로의 혈액 공급이 부족해져서 심장 근육의 손상이 일어나게 된다. 특히 동맥경화반이 갑작스럽게 파열되어 관상동맥이 막혀 심장 근육으로의 혈액공급이 완전히 차단되는 경우 심장근육이 죽게 되는 경우를 심근경색이라고 하며, 이렇게 손상된 심장 근육은 재생되지 않아 남아있는 심장 근육에 더 많은 부담을 지우게 된다.

2) 고혈압
조절되지 않은 고혈압은 일반인에 비해 약 2~3배 정도로 심부전의 위험성이 높다. 혈관의 압력이 높아질수록 심장은 온몸으로 혈액을 보내기 위해 더 많은 힘이 필요하게 되어 점점 더 비대해지는데, 비대해진 심장은 수축기능이 강해지는 반면 이완기능은 감소하여 혈액을 받아들이는 기능이 떨어지게 된다. 또한 혈압이 너무 높은 경우 비대된 심장으로도 그 압력을 감당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3) 심장 판막 질환
심판막 질환은 감염성 심내막염과 같은 감염성 질환과 선천적으로 발생하게 된다. 심판막이 완전히 열리거나 닫히지 않으면 심장은 피의 흐름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힘이 들게 된다.

4) 심근 질환 (확장성 심근병정, 비후성 심근병증) 또는 심근염
심장 근육이 두꺼워지게 되면 심장의 이완이 잘 안되어 심장에 피가 잘 채워지지 못하게 되고, 심장이 너무 커지면 수축력이 떨어지게 되고, 심장 근육의 염증으로 심근의 파괴가 생기면 심장의 기능이 감소하게 된다.

5) 선천성 심질환
다양한 선천성 심장기형에 의해 심장이 감당해야 하는 혈액양이 증가하거나 심장이 부담하는 압력이 증가하여 심부전이 일어나게 된다.

6) 만성 폐질환
만성 폐질환에 의해 폐동맥 고혈압이 발생하면 우심실에 과도한 부하가 가해져 우측 심부전이 발생하게 된다.

7) 당뇨병
당뇨병에 의해 고혈압 및 심혈관 질환의 빈도가 증가하고, 당뇨병 자체에 의한 심장 근육 손상이 더해져 심부전 발생이 많아지게 된다.

8) 부정맥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거나, 느리게 뛰거나, 또 너무 빨리 뛰게 되는 경우를 부정맥이라고 한다. 이런 현상이 있으면 심장에 충분히 피가 채워질 시간이 부족하거나, 심장이 피를 펌프질 할 힘이 부족해지거나, 심장의 순차적인 수축의 조화가 깨어지게 되어 심장의 기능이 감소하게 된다.

심장질환의 진단은?

만약 당신이나 가족 중에 심부전의 증상이나 위험 인자가 있다면 의사와 상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의사는 당신에게 과거 질환에 대한 것이나 증상에 대해 물어보고 신체검진을 시행할 것이다. 이때 의사에게 흡연,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것, 운동하지 않는 것 등에 대해 숨기지 않는 것이 좋다. 그래야만 의사는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으며 심부전이 의심되는 경우에 다음과 같은 검사들을 시행할 것이다.

1) 일반적으로 시행되는 검사들

(1) 심전도
심전도는 심장의 전기를 기록하는 것으로 고통이 전혀 없으며 검사하는 데 1 내지 2분밖에 소요되지 않지만 심장 전기의 발생과 전달의 이상, 심장의 구조적 또는 생리적 이상을 알 수 있어서 모든 심장병 환자에서 간편하게 항상 시행되는 검사이다.

(2) 흉부 방사선 촬영
방사선을 이용하여 가슴을 촬영하는 방법으로서, 심장이 커지거나 폐에 피가 고인 폐울혈 등을 쉽게 진단할 수 있다.

(3) 심장 초음파 검사
심장 초음파 검사는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이용하여 심장과 대동맥을 피한방울 흘리지 않고 모든 방향에서 절단된 단면을 볼 수 있게 하여, 심장과 혈관의 내부 구조 및 기능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하는 검사로서 심장병 진단에 매우 중요한 검사이다.

2) 기타 검사들

(1) 관상동맥 조영술
심장 혈관을 촬영하는 방법으로 혈관이 잘 보이도록 해주는 약물 (조영제)을 가느다란 튜브 (심도자)를 통하여 심장 혈관으로 넣어 방사선 촬영을 하는 검사로서 심장 혈관의 막힌 정도와 부위를 밝혀주는 검사이다.

(2) 운동부하 심전도 검사
운동을 하면서 심장의 활동력을 측정하는 방법으로서 가슴에 심전도를 붙이고 팔에는 혈압계를 달고 벨트 위를 달리는 검사이다.

(3) 혈액 검사
피속에 얼마나 많은 기름기가 있는 지 알아볼 수 있으며, 나트륨, 칼륨, 알부민, 요산 수치 등의 우리 몸에 중요한 물질들을 측정해 볼 수 있는 검사이다.

심부전의 치료는?

대부분의 심부전, 즉 서서히 진행된 만성 심부전의 경우에 완치될 수는 없다.그러나 치료에 의해 증상의 호전을 볼 수 있다.
일반적인 질환과 다르게 심부전의 성공적인 치료는 의사보다는 환자의 의지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환자나 환자의 가족 구성원은 다음과 같은 심부전의 치료에 중요한 치료 구성원이 되게 된다.

1) 생활 습관의 조절

식사와 운동 등에 대한 다음의 제안은 증상을 완화시키고 질환의 진행을 느리게 하는 데 있어서 도움을 줄 수 있다.

① 금연
② 체중 감량
③ 금주
④ 카페인 섭취 줄이기
⑤ 싱겁게 먹기
⑥ 규칙적인 운동
⑦ 스트레스 줄이기
⑧ 정기적인 외래 방문

2) 약물 치료
심부전을 가진 사람들은 다양한 작용을 하는 여러 가지 약물을 복용하게 된다. 심근의 수축력을 증가시키고, 혈관을 확장시키는 등의 작용을 하여 피의 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약물, 몸의 내부에 있는 수분과 나트륨을 제거하여 심장의 부담을 감소시키는 약물들을 복용하게 된다.

3) 기구 치료
일부 환자에 대해 심장재동기화 치료나 삽입형 제세동기를 시술하여 증상 호전 및 수명 연장 효과를 얻을 수 있다.

4) 수술 치료
관상동맥 우회로술이나 심장이식이 시행될 수 있으나 심부전에서 이러한 수술적 치료는 일반적인 경우에 시행되는 것은 아니다.

심부전 용어 정리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 저해제
혈관 수축과 혈압 상승에 관여하는 안지오텐신 생성을 억제하는 물질로, 대규모 연구에서 심부전 진행을 억제하는 효과가 증명되었다.

빈혈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의 감소를 의미하는 것으로 철 결핍이 가장 흔한 원인이다.

혈관 촬영
혈관의 약하고 좁아지고 막힌 부분을 엑스레이를 이용하여 찾아내는 검사이다. 혈관이 잘 보이도록 해주는 물질 (조영제)을 혈관에 넣고 엑스레이 촬영을 한다.

혈관성형술
막힌 심장 혈관을 다시 뚫는 시술로서 의사가 가느다란 튜브를 삽입하여 병든 혈관 내로 들어가 막힌 부분에 풍선을 넣고 압력을 넣어 동맥을 넓힌다.

안지오텐신 ll 수용체 차단제
심장 박동과 혈압 상승을 일으키는 안지오텐신의 작용을 차단하는 약이다.

부정맥
심장 내 전기 전도의 장애로 비정상적인 심장 리듬과 박동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심방세동
부정맥의 한 종류로서 빠르고 고르지 않은 심방의 수축으로 인해 심장 박동이 불규칙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심방
심장은 2개의 심방과 심실로 이루어지며 심방은 주로 피를 받아들여 심실로 보내어주는 역할을 한다.

베타 차단제
심장을 구성하는 세포의 베타 수용체의 작용을 차단하여 빠른 심박동을 조절시키는 약물을 말한다.

항응고제
혈액 응고를 방지하는 와파린, 헤파린 같은 약을 말하며 심부전 환자에서 뇌졸중의 위험성을 예방하기 위해 복용하기도 한다.

심장 재활
운동을 증가 시키고 정상 생활로의 복귀를 촉진하는 정신적 신체적 프로그램을 말한다.

칼슘 차단제
심장 근육으로의 칼슘 유입을 막음으로써 심장 근육을 쉬게 하고 심장 박동을 느리게 하는 약물을 말한다.

심장내과 전문의 (심장내과 분과 전문의)
심장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의사를 말한다.

심근병증
심장 수축 작용을 감소시키는 심장 근육 질환으로 폐순환과 체순환의 혈액순환이 비효율적이 된다.

심근 성형술
배, 등의 근육을 이용하여 심장 주위를 감싸서 심장의 수축력을 강하게 하는 수술을 말한다.

선천성 심질환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심장의 이상을 말한다.

관상동맥 우회술 관상동맥
중재술이 어렵거나 여러 개의 혈관이 막힌 경우에 흉부외과에서 실시한다.

직류 충격기
심장에 강한 전기적 충격을 가하여 심장의 박동을 살리기 위한 장치이다.

이뇨제
소변의 생성과 배출을 하게 하는 약물로 심부전 환자에서 과다한 체액, 수분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심구출율
심장의 매 박동마다 나가는 피의 양으로 %로 표현한다.

심장 판막
심장에서 피가 한 방향으로 가도록 매 박동때 마다 열리고 닫히는 심장의 구조물이다.

심부전 약물을 올바로 복용하기

심부전 치료 약물들은 제대로 복용해야만 그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약을 건너뛰거나, 처방을 받지 않거나 지정된 용량보다 많거나 적게 복용하면 심부전이 더 악화된다. 환자는 물론 그 가족들은 의료진과 협조하에 복용하는 약에 대해 잘 이해해야 하고 약 복용 시기, 횟수, 양을 잘 알아야 한다. 약사 역시 이런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

아래가 약에 대해 가져 볼 수 있는 질문들이다.

- 약 이름이 뭔가요? 그 이름이 상품명인가요? 아니면 성분명 인가요?
만일 성분명이 같다면 아무거나 복용해도 상관없나요?
- 약의 효능은 어떤 건가요?
- 언제, 어떻게 먹어야 하나요? 얼마나 오랫동안 먹어야 하나요?
- 약을 복용할 때 피해야 할 음식이나 다른 약은 어떤 건가요?
- 어떤 부작용이 있을 수 있나요? 만약 부작용이 생기면 어떡해야 하나요?
- 약에 대한 정보가 실린 문서를 구할 수 있나요?

처음에는 약의 가짓수와 양이 많아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심부전시 나타나는 각각의 다른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러 종류의 약을 복합 처방해야 한다. 각각의 약들이 고유한 투약 방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어떤 약을 언제, 몇 번씩 먹어야 할지 혼동될 수 있다. 심부전 환자와 그 가족들은 약을 제대로 복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의료진과 상의해서 결정하는 것이 좋다.


아래에 약을 빼먹지 않고 복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유용한 방법이 있다.

- 일주일 씩 약을 구분한다.
- 7개로 나눠어진 상자를 준비해서 각각의 날마다 먹어야 하는 약을 챙겨 놓는다.
각각의 칸을 아침, 점심, 저녁 등으로 나눠 놓으면 더 좋다.
- 매일 정해진 시간에 약을 먹도록 해서 약 복용을 습관으로 만든다.
- 약 복용을 양치질과 같은 특정한 생활 습관과 연관시킨다.
- 약 복용한 기록을 남겨서 진료받으러 갈 때 가져간다.

심부전 치료에 흔히 사용하는 약제들

안지오텐신 변환효소 (ACE) 억제제 (captopril, enalapril, ramipril, lisinopril, quinapril, fosinopril, benazepril, moexipril, trandopril, perindopril)

ACE 억제제 (안지오텐신 변환 효소 억제제)는 심부전 치료의 가장 기본적이고도 시금석이 되는 약제이다. 수천 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ACE 억제제는 심부전의 진행을 늦추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이 약제들은 일종의 혈관 확장제로서 혈압을 낮추고, 심장의 부담을 줄이는 효능을 갖고 있다. 우리 몸에서는 ‘안지오텐신 II’라고 부르는 물질이 있는데 이것은 혈관을 축소시키고 혈압을 올리는 기능을 한다. ACE 억제제는 이 물질이 만들어지는 것을 방지한다. ACE 억제제에는 몇 가지 부작용이 있다. 마른 기침이 계속 나거나 콩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혈압을 낮추는 효과 때문에 처음 복용하기 시작한 분들은 맥이 없다든지 어지럼증을 보이기도 한다. 이 때문에 많은 의사들은 자기 전에 복용하라고 한다. 또 다른 부작용으로 피부발진이나 미각의 변화가 있을 수 있고, 고칼륨 혈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따라서 칼륨 제제나 이뇨제를 함께 복용하는 분들은 정기적으로 혈중 칼륨 농도를 측정하는 것이 좋다.

이뇨제 (hydrochlorothiazide, chlorothiazide, furosemide, bumetanide, spironolactone, triamterene, metolazone, torsemide, indapamide, polythiazide, amiloride)

이뇨제는 수분이 저류되어 몸이 부은 환자들 대부분에게 처방한다. 이뇨제는 콩팥에 작용하여 평상시보다 많은 양의 염분과 수분을 소변을 통해 배출시킨다. 이로 인해 심장의 부담을 덜어준다. 이뇨제는 또한 폐에 물이 차있거나 다리에 차 있는 수분을 줄여준다. 각각의 이뇨제들은 여러 가지 기전을 통해 다른 속도로 수분을 몸에서 제거한다. 우리 몸에서 얼마만큼의 수분을 제거할지를 정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다. 너무 적은 양을 제거한다면 이뇨제를 쓴 의미가 없을 것이고, 너무 많은 양을 제거한다면 환자가 지치거나, 혈압이 너무 떨어지거나, 콩팥이 상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의사들이 이뇨제를 복용하는 환자들에게 매일 체중을 재라고 하며 체중 변동을 감안하여 이뇨제의 용량을 조절한다. 어떤 종류의 이뇨제는 칼륨 역시 몸에서 배출시킨다. 그래서 이런 종류의 이뇨제를 복용하는 분들은 칼륨이 풍부한 식품 (바나나, 수박)을 먹거나 칼륨제제를 복용하여 혈중 칼륨 농도를 필요한 정도로 유지해야 한다. 이뇨제는 주로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복용하는 것이 좋은데, 그래야 낮 동안에 화장실 출입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저녁이나 자기전에 이뇨제를 복용하면 화장실 출입하느라고 잠을 설칠 수도 있이다.

혈관 확장제 (isosorbide dinitrate, nesiritide, hydralazine, nitrates, minoxidil)

혈관 확장제는 혈관 벽을 넓어지게 하고 이완시켜서 피가 혈관 속을 잘 흐르게 해 준다. 앞에서 언급했던 ACE 억제제 역시 크게 보면 혈관 확장제의 일종이다. ACE 억제제를 부작용 때문에 복용하지 못하는 분들은 위에 나온 것 같은 다른 종류의 혈관 확장제를 들게 된다.

니트로글리세린은 혈관 확장제의 일종으로 흉통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한다. 이것은 보통 흉통이 있을 때 복용하고, 5분이 지나도 흉통이 가라앉지 않으면 또 하나를 복용한다. 만약 그러고도 흉통이 지속되면 역시 5분 간격으로 3번을 복용하고, 그러고도 통증이 가라앉지 않는다면 즉시 구급차를 불러야 한다. 혈관 확장제의 부작용은 대개 혈압을 떨어트리는 효과 때문에 나타나는데, 현기증이나 두통, 열이 오르거나, 가슴이 두근거리는 등의 증상과 코막힘 증상을 보일 수 있다.

디지탈리스 제제 (digoxin, digitoxin)

디곡신은 심장의 수축력을 증가시켜 심부전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디곡신은 특히 ACE 억제제와 이뇨제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에 있어 심부전 증상을 완화시킨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증상이 좋아진 후에도 심장이 효과적으로 기능하기 위해 디곡신을 계속 복용한다. 디곡신은 심부전 환자에게 종종 나타나는 심방세동 등의 부정맥에 있어서도 효능을 발휘한다. 심방세동 환자에게 디곡신을 사용하면 심실이 지나치게 빨리 반응하여 심장이 빨리 뛰는 것을 막아준다. 디곡신이 효과적으로 작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적정량을 복용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정기적인 피검사를 통해서 혈중 디곡신 농도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혈중 디곡신 농도가 지나치게 높으면 식욕부진, 오심, 구토,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 외에도 정상적인 심장 박동을 방해하여 오히려 부정맥을 초래할 수도 있다. 이런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 용량을 조절해야 한다.

베타 차단제 (carvedilol, metoprolol, atenolol, bisoprolol, labetalol, propranolol, sotalol, pindolol, penbutolol, acebutolol, timolol, nadolol, betaxolol)

심부전으로 인해 심장의 수축력이 약해지면 한번 수축에 박출되는 혈류량이 줄어드는 대신 박동수를 늘려서 이를 보상하려 한다. 이때, 베타 차단제는 심장 박동이 지나치게 빨라지는 것을 방지한다. 베타 차단제는 심장세포에 있는 특정한 수용체 (베타 수용체)를 차단하여 심장 박동을 증가시키는 화학전달물질의 효과를 감소시킨다. 이렇게 함으로써 심장 박동이 일정하게 유지되고 혈압도 낮게 유지된다. 베타 차단제는 경도 및 중등도의 심부전에 사용하며, 대개 이뇨제, ACE 억제제, 디곡신등의 다른 약들과 함께 사용한다.

베타 차단제는 심장 박동수를 줄여주지만 그럼으로써 몸 전체의 산소 공급량도 감소시킨다. 다른 말로 하면 베타 차단제를 복용하는 분들은 힘이 많이 드는 운동을 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힘든 일을 하고 나면 오심과 쇠약감을 느끼곤 한다. 대청소라든가 잡초 뽑기, 무거운 물건을 드는 등의 일을 하고 나면 대체로 하루 이상의 회복기를 필요로 한다. 베타 차단제의 또 다른 부작용으로 혈압이 지나치게 떨어지는 것과 천식 증상의 악화가 있다.

항응고제 (warfarin, heparin)

심부전 환자들은 다리, 폐, 심장 혈관에 혈전이 생길 위험이 높다. 특히 심장에서 생기는 경우는 ‘심방세동’과 연관되어 있는데 심방세동은 심방이 심실과 연관 없이 혼자서 빠른 속도로 수축하는 것을 말한다. 이때 심방에 피가 흐르지 않고 고이게 되어 혈전을 형성한다. 형성된 혈전이 혈류를 타고 뇌혈관에 이르게 되어 혈관을 막으면 중풍이 발병한다. 따라서 폐나 다리 혈관에 혈전이 생겼거나 심방세동과 중풍의 병력이 있는 환자에게 예방 목적으로 항응고제를 처방한다. 가장 흔히 쓰이는 경구용 항응고제로 쿠마딘이 있고, 헤파린 역시 자주 사용하지만 경구용이 없어 주사제로 쓴다.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경우, 부작용으로 코피나 잇몸 출혈이 있을 수 있고 면도하다가 가볍게 베인 상처에서도 피가 많이 나며 쉽게 멍이 든다. 멍이 들거나 출혈이 있을 때는 즉시 의사와 상의하여 용량을 조절해야 한다.

안지오텐신 II 수용체 차단제 (losartan, valsartan, irbesartan, candesartan, eprosartan, telmisartan, olmesartan)

앞서 언급한 ACE 억제제는 심부전에 대한 약물치료의 시금석으로서, 안지오텐신 II라는 물질의 형성을 억제한다. 안지오텐신 II는 작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올리고 따라서 심장의 부담을 가중시킨다. ACE 억제제를 복용하는 경우, 안지오텐신 II의 형성이 억제되기는 하지만 그래도 약간의 안지오텐신 II는 여전히 만들어진다. 안지오텐신 II 수용체 차단제는 남아있는 안지오텐신 II가 혈관에 작용하는 것을 막아주고, 따라서 혈압을 떨어트리는 효과를 가진다. 안지오텐신 II 수용체 차단제는 아직 특별한 부작용이 있다고 알려진 바는 없으나, 이에 대해 계속 연구 중이다.

칼슘 채널 차단제 (amlodipine)

심장과 혈관에 존재하는 근육들이 수축할 때 칼슘을 필요로 한다. 칼슘 채널 차단제는 심부전 환자에게 흔히 동반되는 고혈압 치료에 주로 쓰이는데, 심장과 혈관 근육 수축에 기여하는 칼슘의 작용을 방해한다. 따라서 심장과 혈관 근육들이 이완된다. 이렇게 해서 혈압이 낮아지면, 심장의 혈액 순환이 더 원활해진다. 다른 혈압 강하제와 마찬가지로, 칼슘 채널 차단제도 두통, 안면 홍조, 어지럼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발목이 부을 수도 있는데, 이런 증상들은 약을 계속 복용하다 보면 대개 저절로 없어진다.

칼륨

칼륨은 심장 박동을 조절하는 것을 돕고, 신경계와 근육의 정상적인 활동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체내에 적절한 칼륨 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고 특히 심장을 위해서는 더욱 중요하다. 혈액내의 칼륨 양은 콩팥에서 조절하는데 지나치게 양이 많으면 소변을 통해 배출시킨다. 대부분의 이뇨제가 칼륨의 배설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이뇨제를 복용하는 심부전 환자의 경우 칼륨 양이 지나치게 떨어질 위험을 가지게 된다. 몇몇 환자들은 떨어진 칼륨 양을 보충하기 위해서 칼륨 제제를 함께 복용하기도 한다. ACE 억제제는 칼륨을 체내에 유지시키는 효과를 가지기 때문에 이것 역시 고려해야 한다. 의사들은 칼륨 양과 콩팥 기능을 확인하기 위해 피검사를 한다. 심부전이 있는 경우 콩팥 기능도 변화하며, 따라서 칼륨 양도 변화한다. 심부전 환자들은 의사와 상의하여 칼륨을 복용할 필요가 있는지 결정해야 한다.

약물 상호작용과 부작용

다른 모든 약물과 마찬가지로, 심부전 치료제들도 부작용과 약물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런 부작용들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는데, 어떤 약물이 특정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해서 그 약을 복용한 모든 사람들에게 똑같은 부작용이 나타나지는 않기 때문이다. 심부전 환자와 그 가족들은 약물 부작용이라고 생각되는 모든 증상을 의사에게 바로 알리는 것이 좋다.

심부전 치료제들의 흔한 부작용들

여러 가지 심부전 치료제들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일례로, 혈압을 낮추고 혈관을 확장시킴으로써 심장의 부담을 줄여주는 혈관 확장제의 경우 오심, 어지럼증, 두통과 저혈압을 초래할 수 있다. 여기에 해당하는 약들은 ACE 억제제, 안지오텐신 II 수용체 차단제, 베타 차단제, 칼슘 채널 차단제, 니트로글리세린 등이 있다. 다른 약들은 심장 자체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디곡신의 경우, 부정맥을 일으키거나 호흡수가 늘어나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이뇨제의 경우 혈압을 떨어트리거나 콩팥을 손상시키거나 칼륨과 체액의 지나친 손실을 일으킬 수 있다. 부작용의 가능성 때문에 심부전의 약물치료를 포기할 이유는 없다. 부작용이 발생하면 의사와 상의하여 대처 방법을 찾으면 된다. 약의 용량을 조절하거나, 복용 시간을 바꾸거나, 다른 약으로 대체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

약물 상호작용들

위험한 약물 상호작용들은 약물들이 서로 반대되는 작용을 할 때 주로 일어난다. 이런 문제를 피하기 위해서는 의사에게 원래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는지를 이야기해야 한다. 꼭 처방받은 약이 아니더라도 진통제 등의 일반의약품과 한약 등도 모두 포함해서 말이다. 또한, 심부전 치료제들을 다른 약과 함께 복용했을 때 생길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의사에게 물어보는 것도 좋다. 몇몇 일반의약품의 경우 심부전을 악화시킬 수 있다.
예로 기침약이나 감기약의 경우 혈압을 올리고 심장의 부담을 가중시킬 수도 있다. 아스피린이나 브루펜, 낙센 등의 소염제들은 염분과 수분을 체내에 축적시키고 콩팥 기능을 감소시킬 수 있다. 일반의약품들 중 이러한 소염제를 함유하고 있는 것도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현재 복용하고 있는 모든 약품을 의사에게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심부전 치료 약제들 요약

약품명다른 명칭작용기전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안지오텐신 변환효소 (ACE) 억제제 captopril, enalapril, ramipril, lisinopril, quinapril, fosinopril, benazepril, moexipril, trandolapril, perindopril 안지오텐신의 생성 억제 (안지오텐신 -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압을 올리는 기능을 가진 물질) 마른 기침, 콩팥 기능 저하, 쇠약감 또는 어지럼증, 피부발진, 미각의 변화, 칼륨농도 증가
이뇨제 hydrochlorothiazide, chlorothiazide, furosemide, bumetanide, spironolactone, triamterene, metolazone, torsemide, indapamide, polythiazide, amiloride 콩팥을 도와 염분과 수분의 배설을 증가 피로감, 혈압 강하, 콩팥 기능 저하, 칼륨농도 감소
혈관 확장제 isosorbide, dinitrate hydralazine, nitrates, minoxidil 혈관 확장과 이완 어지럼증, 두통, 홍조, 심장 두근거림, 코막힘
디기탈리스 제제 digoxin, digitoxin 심장 혈관의 수축력 증가, 부정맥 감소 식욕부진, 오심, 구토, 콩팥 기능 저하, 두통, 맥 건너뜀, 호흡수 증가
베타 차단제 carvedilol, metoprolol, atenolol, bisoprolol, labetalol, propranolol, sotalol, pindolol, penbutolol, acebutolol, timolol, nadolol, betaxolol 심박수를 늘리는 기능을 가진 화학전달물질의 효과 감소 심한 활동의 제약, 지나치게 낮은 혈압, 천식 증상의 악화
항응고제 warfarin, heparin 혈전 형성을 억제하여 중풍을 예방 출혈 위험 증가, 쉽게 멍이 듦
안지오텐신 II 수용체
차단제
losartan, valsartan, irbesartan, candesartan, eprosartan, telmisartan, olmesartan 작은 혈관의 수축을 일으키는 물질의 효과를 차단함 알려진 바 없으나 계속 연구 중임
칼슘 채널 차단제 amlodipine 심장 및 혈관 수축에 관여하는 칼슘을 방해함으로써 심장 및 혈관 근육 이완 두통, 안면홍조, 어지럼증, 발목 부종
칼륨   이뇨제로 인해 손실되는 체내 칼륨 보충 콩팥 기능이 감소하거나 ACE 억제제 사용 시 체내 칼륨이 지나치게 증가

수술 및 시술법

심부전 치료를 위해 수술하는 경우는 드물다. 하지만 수술 및 시술로 심부전의 원인 (관상동맥의 폐쇄 등)을 교정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심부전이 심하게 진행하여 약품이나 식이요법, 생활습관의 변화 등이 효과가 없는 경우에 수술이 필요하기도 한다.

여러 가지 수술 및 시술법들

1) 판막 교체술

심장 판막 질환이 심부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심장 판막은 심장 내의 피의 흐름을 조절한다.
심장 판막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심장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심부전을 초래한다. 수술로 심장 판막의 문제를 해결하면 심부전을 호전시키거나 해소시킬 수 있다.
인공 판막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금속이나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것도 있고, 사람의 조직으로 만들어진 것도 있으며, 공여자에게 제공받을 수도 있다.
수술 중에 체외 심폐기를 통해 전신에 피를 순환시키고, 판막을 제거한 후 인공 판막으로 교체한다.
수술 후에는 새로운 판막 주위로 혈전이 생기지 않도록 항응고제를 복용해야 한다.
인공 판막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까지는 대개 장기간이 필요하다.
판막 수술은 대부분 성공적인 결과를 보여주지만, 판막 질환이 생명에 지장이 될 정도일 때만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2) 혈관성형술

관상동맥의 폐쇄로 심장 근육에 혈액 공급이 안되는 것이 심부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관상동맥의 폐쇄를 해결하면 전반적인 심장기능이 좋아지고, 심부전의 증상을 호전시키거나 해소시킬 수 있다. 혈관성형술은 폐쇄된 혈관을 다시 뚫어주는 것을 말한다.
시술하는 의사는 속이 빈 도관을 병이 있는 혈관으로 넣고 작은 풍선을 폐쇄된 부위로 밀어 넣는다. 그러고 나서 풍선을 부풀리면 혈관이 다시 뚫리게 된다. 시술 도중 혈관이 상할 가능성이 약간 있긴 하지만, 혈관성형술은 대체로 환자의 증상을 호전시킨다.

3) 관상동맥 우회술

관상동맥 우회술은 관상동맥이 폐쇄된 부위에 새로운 혈관을 만들어주는 것을 말한다. 수술 방법은 다리나 흉벽의 건강한 혈관을 채취하여 병이 있는 혈관에 이어 붙여, 폐쇄된 부분을 우회하여 피가 순환되게 하는 것이다.
관상동맥 우회술을 받은 환자들은 식생활에 신경을 써야 한다. 지방질과 콜레스테롤이 함유된 음식은 동맥경화화를 일으키기 쉽기 때문이다. 또한 심장 근육의 강화를 위해 규칙적이고 계획된 운동도 필요하다.

4) 제세동기 장착

심한 심부전 환자의 경우 심각한 부정맥이 있을 수 있고, 이럴 경우에는 제세동기 장착이 도움이 된다.
간단한 수술을 통해 제세동기를 장착하면 비정상적인 심박동을 감지하여 심장에 전기 자극을 준다.

5) 심장이식수술

심하고 진행하는 심부전 환자의 경우 약이나 식생활 개선이 도움이 되지 않으면 심장이식만이 유일한 치료법이라 할 수 있다.
뇌사가 판명된 공여자로부터 건강한 심장을 적출하여 환자의 심장을 교체한다. 환자의 신체 조직에 적합한 심장을 가진 공여자를 찾는 데는 수개월에서 수년이 걸린다. 이런 경우 좌심실 보조기를 사용하여 심장기능을 돕는다. 이 기계 펌프는 좌심실의 수축 기능을 도와준다.
수술 도중에 심장을 정지시키고 체외 심폐기를 사용하여 혈액이 순환되게 한다. 그 후 원래 심장을 제거하고 공여 받은 심장으로 교체한다. 마지막으로 주요 혈관을 새로운 심장에 다시 연결한다.
이식 후 처음 몇 년 간은 환자의 상태가 좋다. 사실, 80% 이상의 심장이식 환자들이 1년 이상 생존한다. 하지만 이식할 심장의 부족과 수술후에도 지속적으로 들어가는 약값과 관리비용등 경제적 이유로 심장이식을 받는 환자의 숫자는 여전히 적은 편이다.

6) 좌심실 보조기 (LVAD, Left Ventricular Assist Device)

좌심실 보조기는 수술로 부착하는 일종의 기계 펌프이다. 이것은 그 자체로는 충분한 수축력이 없는 심장을 도와준다. 이 장치는 ‘심장이식으로의 다리’라고도 부르는데 심장이식을 위한 공여자를 찾기까지 걸리는 시간 동안 약해진 심장을 도움으로써 환자에게 기다릴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전형적인 LVAD는 좌심실과 연결되는 관을 가지고 있는데, 이 관을 통해서 좌심실로부터 펌프로 피를 뽑아온다.
펌프는 피를 대동맥으로 다시 보내주는데 이렇게 함으로써 약화된 심실을 우회하게 된다. 펌프는 상복부에 장착하는데, 또 다른 관 하나가 복벽을 뚫고 나와 몸 밖에 있는 펌프 조절 시스템과 연결된다. LVAD는 보통 수주 내지 수개월간 사용된다.

약 복용에 대한 몇 가지 조언

- 약품이 부작용을 일으키면 어떻게 부작용을 없애거나 최소화할 수 있을지 의료진과 상의하라.

- 위험한 약물 상호작용을 피하기 위해서 담당 의사에게 현재 복용하고 있는 다른 약품들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일반의약품과 한약 등)을 모두 알려라.

- 한가지 이상의 심부전 치료제를 처방받는다면 약물 간의 상호작용이 있을 수 있는지 담당 의사에게 물어보라.

- 지정된 용량으로 정확히 복용하고 약이 떨어지기 전에 다시 처방받아라.

- 약을 보다 관리하기 편하도록 일주일 단위로 나누어진 약통을 사용하라.

- 매일 같은 시간에 약을 복용하여 습관화하라.

- 양치질 등의 특정한 활동과 약 복용을 연관시켜 빼먹지 않도록 하라.

- 이뇨제를 복용 중이라면 담당 의사에게 가능하면 밤에 화장실을 가기 위해 일어나지 않도록 낮에 복용해 달라고 요청하라.

- 이뇨제 복용중에는 칼륨 제제를 복용하거나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먹을 필요가 있을지 의사와 상의하라.

- 약품은 대개 같은 성분명이자만 여러 가지 다른 상품명으로 팔리고 있으므로 같은 성분명을 가진 약품끼리 동등한 효능을 가지는지 의사에게 물어보라.

- 매일 약을 복용한 기록을 작성하여 진료받을 때 의사에게 보여주어라.

- 약의 종류가 많거나 복용 횟수, 시간이 각각 달라서 제대로 복용하기가 힘들다면 보다 단순하게 할 수 없는지 의사와 상의하라.

심부전에 대해 궁금하신 내용은
전부 제가 알려드릴게요!
심부전 캐릭터 : 똑심이


TOP